본문 바로가기
이슈

우유의 반란, 밀크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친 영향 분석

by 작을소클빅 2023. 6. 26.

다가오는 여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가격이 20%가 넘게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가의 인상은 소비자의 부담이 늘어나 수요를 적게 만들 수 있는데,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의 원인은 우유값의 인상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유값이 오르면 연계적으로 유제품 계열 제품들이 모두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되면서, 일각에서는 이 현상을 '밀크플레이션'의 초래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우유값이 인상되는 원인과 이 효과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밀크플레이션이란? 

말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우유를 의미하는 '밀크'와 물가 인상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우유값의 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인상을 불러오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유값의 인상으로 베이커리, 치즈, 아이스크림, 과자 등 실생활에서 쓰이는 모든 유제품을 원료로 하는 제품들이 모두 도미노처럼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낙농진흥회와 원유가격 연동제

과거에 정부가 낙농업가를 위하여 '낙농진흥회'라는 곳을 만들었는데, 이 곳에서는 가격을 결정합니다. 당시에 구제역이나 기타 위기로 인해 낙농업계가 취약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든 것인데, 종종 낙농업계가 위기에 닥치면 가격이 올라 소비자들이 힘들어했던 적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장과 관계없이 농가의 비용을 보장해 주는 정부의 방침으로 '원유가격 연동제'라는 방법이 생기면서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격결정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 것입니다. 한 가지 예시로, 저출산의 영향으로 우유를 먹는 아이들이 적어지면서 우유 소비량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우유가 남게 된다는 소리인데, 원유가격 연동제로 인해 팔리지 않는 우유가 많아도 정부에서 취약한 낙농업계를 위해 비용을 보장해주다 보니 결과적으로 우유가격이 오르게 된 것입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

우유값 상승의 또 다른 요인은 생산 감소와 원재료 가격 상승입니다. 가축 사육에 필요한 사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 양, 염소 등 유제품 생산에 이용되는 가축의 사육 비용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한 가축 질병과 이로 인한 생산 감소도 이 문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생산량의 감소로 이어져 우유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아 우유값 상승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응 전략

우유값 상승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생활비 부담이 커지는 소비자들은 우유를 구매하는 빈도를 줄이거나 대안으로 탄수화물 음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가계 경제에 부담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여 가계의 소비 패턴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정이다 보니,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증가를 위한 정부의 지원 및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금융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가축 사료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적인 대응책 또는 소비자들에게는 가격 변동을 예측하여 저렴한 대체품이나 다양한 할인 이벤트 등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 친화적인 전략을 추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지 모릅니다.

 

결론

우유값 상승의 원인은 정부의 원유가격 연동제, 생산 감소, 원재료 가격 상승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부와 농가, 금융 기관, 소비자들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생산 증가를 위한 정책 지원,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 사료 가격 상승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 등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