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체리슈머란 무엇인가? 소비트렌드의 변화

by 작을소클빅 2023. 4. 12.

체리슈머란 무엇인가?

'체리슈머'란,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거나, 공동구매 등 실속적인 소비를 통해 절약을 꾀합니다. 최근 '체리피커'라는 부정적인 용어를 합리적 소비로 인식하는 경향이 확대되면서 등장한 개념입니다.

 

1. 알뜰한 소비 전략의 등장

알뜰한 소비 전략은 제한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인 소비 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한된 자원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더 많은 가치를 누리기 위해 필요한 전략입니다. 이러한 알뜰한 소비 전략은 소비자들의 소비 방식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리슈머'는 이러한 알뜰한 소비 전략을 추구하는 소비자 중 하나로, 필요한 것만 구매하고 절약하는 실용적인 소비 방식을 택합니다.

 

2. 김난도 교수의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등장한 이유

김난도 교수는 소비자의 새로운 트렌드와 변화를 분석하여 2023년의 소비 경향을 전망한 것인데, '체리슈머' 개념은 제한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알뜰하게 소비하는 것이 중요한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더욱 더 알뜰한 소비 방식을 선택하게 되어, 이러한 '체리슈머' 개념이 더욱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김난도 교수가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체리슈머'를 선택한 것입니다.

 

체리슈머의 소비 방식

체리슈머는 자원의 유연한 활용과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소비자로, 절약과 알뜰한 소비를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체리슈머들은 다음과 같은 소비 방식을 취합니다.

  • 필요한 것만 구매하기 체리슈머들은 자신이 정말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만 구매합니다. 불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므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조각구매하기 체리슈머들은 하나의 제품을 한 번에 많이 구매하지 않고, 필요할 때 조금씩 구매합니다. 이렇게 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고, 자원의 유연한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 공동구매하기 체리슈머들은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함께 구매하여, 가격을 절약합니다. 이를 통해 자원의 더욱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 제로웨이스트 생활 추구하기 체리슈머들은 쓰레기를 최소화하고, 제로웨이스트 생활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재활용 제품을 사용하거나, 패키지가 적은 제품을 선호하며, 일회용품을 줄이는 등의 노력을 합니다.
  • 유통기한 관리하기 체리슈머들은 식품이나 생활용품의 유통기한을 철저히 관리하여, 자원의 낭비를 막습니다.
  • 정보수집 및 비교검토하기 체리슈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격이나 품질 등을 비교검토하여 최선의 선택을 합니다.

이러한 소비 방식을 취함으로써 체리슈머들은 자원의 유연한 활용과 절약을 추구하며, 알뜰하고 효율적인 소비 방식을 선택합니다.

 

1. 체리파커와의 차이점

'체리피커'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실속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혜택만 챙기려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반면 '체리슈머'는 소비자가 전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조각조각 구매하거나 다른 소비자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등 알뜰한 소비 전략을 통해 소비를 합리적으로 하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체리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혜택을 추구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합니다. 이와는 달리 체리피커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혜택을 추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거나 구매해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리슈머와 소비 트렌드의 변화

기존에는 '체리피커'라는 용어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나 이용에 있어서 품질과 성능보다는 혜택에만 관심을 두는 소비자를 비판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이러한 '체리피커' 개념을 합리적인 소비로 인식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보다 현명하게 소비를 결정하고, 가격, 품질, 혜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하는 것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체리슈머'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소비 트렌드가 더욱 변화하고 있습니다. '체리슈머'는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조각)하거나, 해당 물건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공동구매 등 실속적인 소비를 통해 절약을 꾀하는 전략적인 소비자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혜택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때에만 소비를 하고, 지속적인 소비에서 벗어나는 것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체리슈머' 개념의 등장은 소비 트렌드가 단순히 혜택 중심에서 더욱 실용성과 합리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

체리슈머의 등장으로 나타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체리슈머'라는 소비자 유형이 등장하면서,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체리피커'라는 용어로 기업의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관련 혜택만을 챙기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합리적인 소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절약을 하며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의식이 변화함에 따라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공감신문

 

댓글